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주 (춘해보건대학교) 김병만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33 - 44 (12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5.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아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들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아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50명(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아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 7회기의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게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아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교육과정, 수학교과내용, 수학교수학습방법, 학습자, 전문성 개발 등 모든 하위영역과 전체 값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확인되었다. 둘째,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아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교사의 신념, 영향력 등 모든 하위영역과 전체 값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아수학교육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유아수학교육 교사연수 분야에 유의미한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