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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도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홍정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박영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3 - 60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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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의 사고방식과 메커니즘을 이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이 많은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가치 있는 재미를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게이미피케이션을 이용한 창조경제타운의 ‘인디앱 모의투자 대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회원들은 모의투자 및 멘토링에 적극 참여하였고,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회원가입이나 페이지뷰가 크게 증가하였다. 즉,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일반적으로 어렵게 인식되는 아이디어 평가 및 멘토링 분야에서 회원들이 재미를 느끼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본 연구의 ‘인디앱 모의투자 대회’ 사례는 게이미피케이션을 다양한 분야에 이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웹사이트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는 웹사이트를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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