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정현 (경기도교육연구원) 이솔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07 - 13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21년 경기지역 179개교 5,189명의 교사 응답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의 상황 속에서 교사학습공동체가 교사의 원격수업역량과 민주적 학교 문화를 매개로 하여 교사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교사 효능감과 교직 만족도로 한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 종단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서 구조방정식(SEM) 기법을 적용한 결과, 다음의 3가지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교사 효능감 모형과 교직 만족도 모형 모두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활발히 할수록 교사의 원격수업 역량이 높아지고 민주적 학교문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활발히 할수록 교사 효능감과 교직 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 효능감 모형과 교직 만족도 모형에서 교사의 원격수업역량과 민주적 학교문화의 매개효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어지는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위 학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해서 교사 간 협력을 기반으로 한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원격수업역량과 같은 교사 전문성 향상은 교사학습공동체 중심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원격수업 역량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