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정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81 - 29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로스스타인과 산타나(Rothstein & Santana)의 질문형성기법을 적용한 음악교과 교수·학습과정안을 구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생이 생성하는 질문의 가치와 종류를 고찰하고, 질문 생성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와 규칙을 탐색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은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생활화 영역의 주제인 ‘음악과 건강’과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음악저작권’을 주제로 선택하였다. 구안된 수업안은 전문가 3인을 통해 타당성과 현장에서의 유용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어 개선점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 할 점을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음악과 삶의 긴밀한 관계, 음악의 기능, 그리고 올바른 음악 활용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무엇보다 질문형성기법을 활용한 수업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 및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이 주도하는 질문중심 음악 수업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