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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철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87 - 10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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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정책에 나타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법을 고찰하는 데에 있다. 본격적인 의미에서의 국가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 제1차 교육과정부터 현재의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올바른 인간, 훌륭한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홍익인간, 전인, 인성 등은, 비록 그 용어는 다르지만, 그러한 인간상을 지칭한다. 그러나 2009 개정 교육과정을 기점으로 하여, 전인 또는 인성의 개념은 그 본래의 풍부한 의미를 지닌 열린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체를 지닌 닫힌 개념으로 규정된다.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새롭게 제정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그 연장선상에 있으며, 그와 병행하여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도 마찬가지이다. 전자에서 인성은 각 교육과정별로 설정된 다양한 성취기준과 이를 통하여 획득하게 되는 몇 가지 핵심역량의 총화로 규정되며, 후자에서 인성은 객관적으로 측정되고 인증될 수 있는 구체적 실체로 전환된다. 인성과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법에 관한 이러한 사고방식은, 오우크쇼트에 의하면, 모든 지식을 기법으로 환원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합리주의자의 사고방식과 동일하다. 교육적 합리주의에서 벗어난 올바른 의미에서의 인성교육은, 인성의 개념을 실체화하고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일체의 교육활동에 묵묵히 매진하는 교사의 모습을 통해서 암묵적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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