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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빈 (세인트메리스칼리지오브메릴랜드)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41 - 267 (27page)
DOI
dx.doi.org/10.52183/KSPE.2018.25.4.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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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진보 교육감 및 촛불 정부의 출범과 함께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학교 민주 시민교육 정책의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민주주의와 교육을 긴밀하게 연결하는 미국 사례의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 민주 시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한 것이다. 미국 공립학교의 출발은 국가 공동체의 건설과 사회통합을 위한 공동체적 경험이 필요하다는 당위성이었으며, 그러한 학교의 사회적 역할은 시민교육에 대한 다양한 민간 행위자들의 광범위한 관심 속에 학교 안팎의 여러 공간에서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미국의 공립학교, 특히 고등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시민교육의 특징을 교육과정과 수업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교 민주 시민교육 정책 설계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2장에서는 민주 시민 교과교육과정, 다시 말해서 학습 내용의 구조를 C3 사회과 교육과정과 AP 미국 정부와 정치(U.S. Government and Politics) 교육과정을 통해서 살펴본다.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선택과 배제의 작업이기 때문에, 미국 전역에서 활용되는 이 두 개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서 미국인들이 시민교육에서 어떤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는지(동시에 무엇을 덜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3장에서는 미국 시민 교육학계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오랫동안 논의된 세 가지 수업 유형을 소개한다. 이 수업 방법들은 분석적 사고와 실천성을 강조하는 미국 시민교육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2장과 3장의 분석에 기초하여, 4장에서는 미국 학교 민주 시민교육 사례가 우리나라 학교 민주 시민교육 정책 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다섯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며 글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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