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아 (도담통합발달센터) 강은희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65 - 1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작용 촉진 부모교육을 언어발달지연 아동에게 적용하였을 때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및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24∼36개월의 언어발달지연을 가진 아동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상호작용 촉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총 10회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변화에서 반응적 행동 요인은 증가하고, 지시적 행동 요인은 감소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의사소통 행동변화에서 의사소통 개시 빈도와 무반응 빈도는 감소하고, 반응 빈도는 증가하였다, 셋째, 어머니의 의사소통 개시 이후에 나타나는 아동의 반응 비율은 증가하였다. 넷째, 아동의 의사소통 형태 변화에서 몸짓+발성은 감소하고, 발성 및 말의 빈도는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 아동의 어머니들에게 상호작용 촉진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며 임상에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치료접근에서 부모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