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시현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홍경훈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05 - 5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언어발달지체를 나타내는 2-3세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엄마를 대상으로 아동의 언어 발달 촉진 기법을 원격부모교육 형태로 제공하고 그 효과와 대상자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7명의 엄마를 대상으로 원격을 사용하여 시범(평행적 발화, 혼잣말) 기법, 선반응요구-후시범 기법, 시간지연 기법을 훈련과 코칭의 방식으로 교육하고, 가정에서 촬영한 엄마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자료를 분석하여 엄마의 기법 산출 형태 변화와 아동의 발화 특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교육이 모두 끝난 후 대상자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대부분의 대상자들이 원격 부모교육 후에 교육 전과 대비하여 교육한 기법들의 발화당 산출률과 총 산출빈도의 향상을 나타냈으며, 아동들도 엄마에 변화에 따라 발화의 유형이 다양해지고 산출률과 산출빈도가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원격 부모교육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결과는 원격을 활용한 부모교육이 영유아기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부모들에게 아동의 언어 발달 촉진적 상호작용 행동을 교육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