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호텔의 브랜드 프레스티지 및 기업의 혁신성지각이 호텔 서비스 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정보비용 절감에 미치는 효과를고찰하는 것이다. 또한, 서비스 품질 지각 및 정보비용 절감은 브랜드 충성도를 보다 강화시키는 선행요인이 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특급 호텔(또는 5성급 호텔)에 투숙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여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유효 표본201개의 데이터를 토대로 모수통계 기법인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활용하였다. 실증자료 분석 결과에 따르면, 호텔 소비자들이 평가하는 서비스 품질 지각의 향상 요인은 호텔의 브랜드 프레스티지와 기업의 혁신성 지각 두 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정보비용 절감에 효과를주는 유의한 요인은 기업의 혁신성 지각 하나의 요인으로만 나타났다. 또한, 호텔 소비자가지각한 서비스 품질 및 정보비용 절감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위와 같은 실증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과학문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