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진 (강릉원주대학교) 권유선 (강릉원주대학교부설유치원 교사)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3 - 18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강점에 기반한 교수·학습 적용을 통한 유아의 행복을 지향하는 교육으로의 인식 전환 및 실천을 강화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강점 인식하기, 강점 활용하기의 단계로 구분하여 연구를 실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들의 강점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고 적극적인 학습태도 형성뿐만 아니라 협력의 방법이 정착되었으며, 아이디어가 증가하여 정교하고 세련된 표현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는 자신감을 얻어 자율적인 존재로의 변화,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맺음으로의 변화, 약점이 점점 작아지는 존재로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교사는 유아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보다는 강점을 발견하고 그 강점을 활용하는 관점의 변화로 교사로서의 삶 대한 의미와 만족감을 느꼈다. 부모는 자녀가 잘하는 것에 대해 알게 되고 교육기관에서의 긍정적 성취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됨으로써 유아가 좋아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지지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