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9 - 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계지향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육평가를 위한 일환으로 유아강점기반평가를 소개하고 그 실행과정에 대한 전반적 안내를 함으로써 유아의 행복을 지 향하는 평가로 인식을 전환하고 실천을 강화하는 것이다. 기존 평가와 달리 유아강점 기반평가는 유아에 대한 긍정적 시각에서 약점이 아닌 강점에 초점을 맞추고, 강점을 활용한 활동을 통해 유아, 교사, 부모,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긍정적 관계 변화를 이끈다. 이 절차는 ‘강점 인식 및 발견하기’, ‘대표강점을 활용한 활동 고안 및 실시하 기’, 그리고 ‘변화 살펴보기 및 공유하기’로 구분된다. 유아교육현장에 실제로 유아강 점기반평가를 적용한 ‘예쁜이’ 사례를 살펴본 결과, 강점을 활용한 노력이 유아의 전 인발달뿐만 아니라 유아, 교사, 부모의 행복 및 서로간의 관계에 있어 긍정적 변화로 이어졌다. 이로써 유아강점기반평가의 가치 및 현장 적용가능성이 확인되었으므로, 학문적으로 유아강점기반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와 함께 교육현장 적용가능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안을 구안하기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