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정 (영남이공대학교) 홍선연 (경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403 - 41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2.4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개정된 2010 기본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교육을 받은 초등학생과 교육을 받지 않은 초등학생의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을 비교하여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초등학생 대상의 심폐소생술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정규 보건교과 시간에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군과 교육을 받지 않은 군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는 교육을 받은 군이 교육을 받지 않은 군보다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t=8.15, p<.001), 태도(t=-4.218, p<.001), 자기효능감(t=7.46, p<.001) 등 모든 영역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생에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은 지식과 태도,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초등학생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