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겸 (충남대학교) 강영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65 - 37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9.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동화 읽기 예절교육이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유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그의 따른 연구결과로는 첫째, 동화읽기 예절교육이 인성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활 속에 이루어지는 인사와 대답하기 및 평소 바른 태도와 자세를 갖게 하는 예절 교육이 예의범절과 형제간의 우애 다지는데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예절교육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전후비교결과 실험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전·사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실험집단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이 같은 결과는 동화 읽기 예절교육이 형제간의 우애를 바탕으로 한 우화의 동화소재를 읽게 함으로써 부모 형제간에 지켜야 할 예절과 우애 등이 긍정적인 사고로 인식됨을 확인시켜준 결과로 유아의 인성적 사고향상을 위한 예절 읽기 교육이 적극 권장되어야 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