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창숙 (진해미술치료상담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3 - 102 (20page)
DOI
10.24009/ksehli.2016.7.2.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 미술치료 활동이 언어발달지체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세 명의 언어발달지체 청소년들로 남학생 2명과 여학생 1명으로 언어발달지체 대상자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기술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또래와의 관계형성이 원만하지 못해서 갈등양상을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측정도구는 사회적 기술척도(K-SSRS)와 사회성숙도를 사용하여 대상자들의 변화되는 수준을 살펴보았다. ABA설계와 사전?사후설계를 사용하여 사회적 기술과 사회 성숙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토대로 K-SSRS의 3개 하위요인에서 긍정적 결과를 나타내었다. 사회 성숙도에서 하위요인인 사회연령에서 긍정적 변화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언어발달지체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 성숙도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으며, 집단 미술치료 활동이 언어발달지체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성숙도에 긍정적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