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숙 (공주교육대학교) 승윤희 (한국교원대학교) 정진원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1 - 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음악교육학적인 관점에서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융합인재교육 정책의 이론적 배경과 융합인재교육의 개념 및 목표, 구성 요소 등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 정책 현황과 예술중심 및 음악중심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현황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은 예술교과를 과학기술 및 수학을 지도하기 위한 보조도구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진정한 융합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수학 · 과학 기술과 동등한 교과 영역으로서 음악교과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융합인재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이 안고 있는 핵심 과제는 어떠한 방법과 형태로 융합교육에 참여하고 협력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음악교육 관점에서는 미적 감수성 및 창의성 계발과 같은 음악예술 고유의 역할을 중심으로 하는 실제적 방법이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