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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75 - 699 (25page)
DOI
10.18032/kaaba.2023.36.4.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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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기술의 격차가 감소하고 제품 간의 차별성이 모호해지는 시점에서 전통적 제조기업은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춰 기업 운영을 지속해 왔다. 이러한 패러다임 속에서 제조업의 서비타이제이션은 자원 효율성의 극대화와 고객니즈의 효과적인 만족을 높임으로써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비즈니스 전략으로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타이제이션의 관점에서 제조기업의 서비스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 · 외부의 자원 및 역량을 구분하고 이를 흡수능력을 중심으로 관계를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기업의 외부요인을 고객 상호작용, 파트너 상호작용, 역동적 환경으로 설정하고 내부요인을 ICT 기술자원, 내부 상호활동으로 구성하여 흡수능력 및 서비스혁신성과와의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관한 연구 가설과 모형을 세우고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외적 요인으로 설정한 고객과 파트너 상호작용은 흡수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역동적 환경은 그렇지 않았다. 둘째, 기업의 내적 요인인 ICT 기술자원은 흡수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내부 상호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흡수능력은 서비스혁신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제조기업이 서비타이제이션을 추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서비스 혁신과 관련된 자원과 역량을 무엇이며, 어떤 요인이 흡수능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 가설 및 연구모델
Ⅳ. 연구 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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