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동의대학교) 윤유라 (동의대학교) 김민정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기초자료연구소 연구방법논총 연구방법논총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21 - 144 (24page)
DOI
10.21487/jrm.2023.8.8.2.12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0년대 이후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본격적으로 강조되면서 현대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필수역량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구를 개발‧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때 기존의 평가도구가 지식적, 기술적, 활용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태도적, 윤리적 측면이 포함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개발한 평가도구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검증 결과 최종적으로 총 36개의 문항을 개발할 수 있었다. 이렇게 개발한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현재 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평가한 뒤, 평가결과를 근거로 향후 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설계시 고려해야 할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도구 개발 및 검증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00-00191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