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구 (서원대학교) 오재홍 (아름고등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939 - 9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와 수준을 파악하고, 이 두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적 기초 방안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고등학생 28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 SNS(카카오톡), 동영상 보기, 정보검색하기를 거의 매일 하고 있으며 주말에 사용 빈도가 높았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는 수준보다 높았다.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와 수준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가 수준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등학생의 실질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한 태도와 관련된 교육이 수행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