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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한나 (공주대학교) 심예원 (공주대학교) 정지영 (공주대학교) 강신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73 - 17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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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 사회의 요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정보·수학·기술·과학 교과 융합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인공지능 융합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친환경 자동차’와 ‘대기오염’을 핵심 키워드로 설정하여 각 교과의 성취기준과 인공지능 교육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함께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 함으로써 효과적인 교과 융합 수업을 설계 및 실행하였다. 과학과 기술 교과에서는 인공지능을 도구로 활용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관련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정보 교과에서는 인공 지능 자체에 관한 교육 방법으로 머신러닝을 통한 예측 모델을 제작하는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수학 교과에서는 인공지능 자체를 교육내용으로 고려하여 인공지능으로 산출된 그래프를 수학적으로 해석하는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과 환경 중심의 융합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가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를 갖춘 시민으로 갖춰야 하는 역량을 강화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내용
4. 연구 방법 및 범위
5. 연구 결과 및 해석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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