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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솔 (무지개초등학교) 김성애 (덕성여자대학교) 김성원 (신라대학교) 홍지연 (세종대학교)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5 - 29 (15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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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이 우리 삶에 주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AI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디지털 기반 AI 융합교육을 위해서 이를 교육과정에서 재구성해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교사 역량 강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역량은 예비교사 단계부터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AI 융합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예비교사를 위한 초등 AI-TPACK 기반 초등 AI 교과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해 예비교사에게 시범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예비교사의 AI교육 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역시 높았다. AI-TPACK이 예비교사의 초등 AI 융합 수업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보다 정교한 연구를 위하여 예비교사의 역량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개발 및 연구 대상의 확대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예비교사를 위한 초등 AI 융합 프로그램 개발
5. 적용 및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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