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반다혜 (광주광역시 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 황정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0 - 53 (24page)
DOI
10.24301/MHSW.2023.09.51.3.30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상 관심군으로 선별된 고등학생들에게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MBSR)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이들의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지속관리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상 관심군으로 확인되어 2차 심층평가가 의뢰된 고등학생 중 본인과 보호자의 동의를 얻은 실험집단 남자 21명, 여자 16명 총 37명과 통제집단 남자 21명, 여자 12명 총 33명으로, 주 1회 매 50분 이상 총 8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비교설계 모형을 설정하였고, 스트레스(PSS), 우울(CES-D), 마음챙김 척도, 정서조절양식 척도를 활용하여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우울은 유의미하게 감소 되었고, 마음챙김 수준과 정서조절수준은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 (MBSR)프로그램이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관심군 청소년을 위한 지속관리 프로그램으로 활용 가능함을 의미한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