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아 (군포시 복지국 아동청소년과) 최은실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지원학회 발달지원연구 발달지원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3 - 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마음챙김에 기반한 정서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들의 정서인식 및 표현, 행동문제, 마음챙김에 효과를 보이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챙김과 사회정서학습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는 외국의 프로그램들을 검토하여 총 8회기 마음챙김에 기반한 정서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마음챙김에 기반한 정서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실시하지 않았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사전과 사후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마음챙김에 기반한 정서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인식 및 표현에 효과가 있었다. 행동문제 중 신체증상, 사회적 미성숙, 주의집중 문제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마음챙김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