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성우 (진주문화관광재단) 김주호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95 - 101 (7page)
DOI
10.31152/JB.2023.08.8.4.9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진주시의 새로운 관광 동력과 상징 이미지를 확보하고 신규로 개발되는 관광 캐릭터가 어떤 이미지와 캐릭터 개발에 따른 관광기념품에 필요한 개발요건이 무엇인지와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파악하여 그에 따른 연구 결과물을 바탕으로 진주시 출연기관의 추진사업에 접목가능한 중·장기 관광전략을 구축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추진하고자 이론적 배경으로 지방자치단체의 문화 관광부문에서 상징적 표상이 되고 있는 관광 캐릭터 기능과 이미지, 관광기념품의 개발요건, 소비자의 관광기념품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실시 하였으며, 그에 따른 관광캐릭터 이미지 19개, 관광캐릭터 기념품 개발요건 13개, 관광기념품 구매의도 6개의 측정변수로 하여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연구과제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진주시에 적합한 신규 관광캐릭터 개발에 필요한 적합한 이미지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는데, 진주를 떠올리는 이미지, 즐거운 이미지, 친근한 이미지, 개방적인 이미지, 활달한 이미지, 재미있는 이미지가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관광캐릭터 이미지를 통해 관광굿즈(기념품)를 개발할 때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가격대비 품질이 높은 제품, 실용적인 제품,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 진주를 상징할 수 있는 제품,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확대 생산되고 있는 공공캐릭터의 이미지 개발에 있어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탐구하여 현장에 접목 가능한 결과를 도출하였다는 것이며, 기초 지방자치단체마다 확대되는 로컬관광 상품으로써 적합한 소비자 중심의 관광기념품 개발요건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과제 설정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50-002045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