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창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42 - 253 (12page)
DOI
10.5392/JKCA.2023.23.09.2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안학교 졸업생 삶의 경로를 통해 대안교육의 특성과 가능성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브리콜라주라는 연구방법을 통해 개교 후 20년이 지난 5개 대안학교 66명 졸업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했다. 대안학교 입학 과정, 대안학교 생활, 졸업 후 진로 관련 자료를 수집했고, 분석은 졸업생이 이해한 대안교육 의미와 진로 과정을 통한 교육의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다. 대안학교는 ‘사람됨’, ‘대안가족’, ‘경계 넘기’라는 특성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었다. 졸업 후 진로는 너무 다양해서 특정 유형을 찾기 어려웠지만, 강한 개성에 의존한 진로 선택 과정은 삶을 대하는 태도를 알 수 있었고, 대안교육의 특성과 가능성도 이해할 수 있었다. 예컨대, 독립적인 삶을 추구하며, 새로운 경험과 결정에 두려움이 없으며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 물론 진로 선택 과정에서 성취도 있었지만, 그 과정은 매우 험난했고, 사회에서 도태되며 진로가 유예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런데도 대안교육은 영 교육과정 개념과 사회 기능 측면에서 사회 가치와 변화를 위해 필요함을 이해하게 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결과
III.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66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