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규 (원광대학교) 장지연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55 - 166 (12page)
DOI
10.18208/ksdc.2023.29.3.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실 고객의 쇼핑성향에 대한 관계품질의 관계를 알아보고, 미용실 고객의 쇼핑성향이 관계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미용실의 효과적인 경영과 효율적인 고객관리 방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279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v.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검증,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미용실 고객의 쇼핑성향과 관계품질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점포충성적, 브랜드추구적, 유행지향적, 동조지향적인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관계품질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점포충성적, 브랜드추구적, 유행지향적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관계품질 중 몰입은 높아졌으나, 충동지향적 쇼핑성향은 낮을수록 몰입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점포충성적, 브랜드추구적, 유행지향적, 탐색성향적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고객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미용실 고객의 쇼핑성향 하위요인 중 점포충성적, 브랜드추구적, 유행지향적 요인이 관계품질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도출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6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