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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경성대학교) 박숙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19 - 5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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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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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의 불확실한 경제전망과 불경기에도 명품의 소비는 증가되고 있다. 한국의 소비생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명품은 자기과시를 위한 수단에서 점차 자신의 삶의 가치와 자기만족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변화하며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명품 소비자의 쇼핑 특성과 명품소비에 따른 만족도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연구해볼 필요성에 따라 명품소비자의 쇼핑성향, 구매행동, 자기만족도의 구성요인을 살펴보고, 명품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자기만족도 사이에서 구매행동이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명품판매를 위한 상품기획 및 목표시장 선정과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다각적인 측면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논문의 구성 범위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선행연구를 참고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평가는 5단계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부산시에 거주하는 명품 구매력이 높은 20대∼50대의 여성소비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쇼핑성향의 하위요인은 과시추구성향, 개성추구성향, 유행추구성향, 쾌락추구성향, 합리적성향으로 구성되었다. 구매행동의 하위요인은 고급성, 동조성, 실용성으로, 자기만족도의 하위요인은 자아만족으로 구성되었다. 쇼핑성향과 자기만족도 사이에서 구매행동이 가지는 매개효과에 대해 살펴본 결과, 고급성은 과시추구성향, 개성추구성향, 유행추구성향 요인과 자아만족 요인 사이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쾌락추구성향과 합리적성향 요인과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조성은 합리적성향과 자아만족 요인 사이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요인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성은 모든 요인에서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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