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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혜리 (고려대학교) 민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23년 가을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41 - 169 (29page)
DOI
10.22876/kjbtr.2023..12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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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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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술 수용 모델의 관점에서 챗지피티의 기술 어포던스 요인이 이용자의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과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했다. 챗지피티(ChatGPT)의 어포던스 요인을 ‘개인맞춤형 도움 제공’, ‘인간처럼 대화하기’, 그리고 ‘맥락 인지’로 유형화한 후, 챗지피티 이용 경험이 1회 이상인 성인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챗지피티의 세 어포던스 요인 모두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 일반 챗봇보다 더 고도화된 자연어처리가 가능한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의 경우, 이용자의 요구 사항을 맞춤형으로 처리하는 능력,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능력, 그리고 상황의 구체적 맥락을 파악하는 능력 모두가 유용성과 용이성 지각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챗지피티의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모두 이용 의도를 증진하는 효과를 나타낸 가운데, 이용 의도에 대한 어포던스 요인의 간접 효과는 용이성 지각을 매개로 더 광범위하게 나타났다.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의 수용 요인을 분석한 초기 시도로서 이 연구의 의의와 한계가 논의됐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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