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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청치엔 (경희대학교) 김숭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30집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09 - 133 (25page)
DOI
10.24174/jicc.2023.10.3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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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 신화 〈산해경〉을 현대식으로 재해석하여 개봉한 중국 애니메이션 〈나의 붉은 고래〉는 생명의 이야기를 상징적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생명의 주제 이면에 〈산해경〉이라는 신화적 매력과 예술적 함축을 담아 삶과 죽음의 신화적 사상을 작품에 녹여내며 중국 고전 철학 사상을 애니메이션이라는 예술 형식으로 보여준 연구 가치가 높은 작품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나의 붉은 고래〉 애니메이션의 주제 및 신화적 표현, 캐릭터 설정과 장면 분석을 바탕으로 〈산해경〉의 신화적 사생관(死生觀)이 애니메이션의 서사에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고 활용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나의 붉은 고래〉는 "생사윤회(生死輪回)"의 생명 사상을 구원과 자기희생으로 표현했을 뿐 아니라 "물아동일(物我同一)"의 자연 관념을 애니미즘 의식으로 표현하여 중국의 신화적 사상을 현대적 관점에서 새롭게 풀어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처럼 〈나의 붉은 고래〉는 〈산해경〉의 사생관을 애니메이션이라는 예술형식으로 스크린에 담아내 중국 고전 신화의 사상을 자연스럽게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었다. 애니메이션에서 전통 신화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했는지 파악한 본 연구가 향후 신화, 전설, 민담과 같은 원천 이야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설계에 선행 연구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나의 붉은 고래〉(2016)에 나타난 〈산해경〉의 사생관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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