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만호 (단국대학교) 박경옥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7 - 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중도중복장애학생 관련 연구에서 나타난 학생, 교사, 관리자, 학부모 등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수집하고, 이러한 현상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통찰력있고 일반화 가능한 새로운 해석을 생성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2011년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적용된 이후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 관련 양적·질적 연구 33편을 수집하여 질적메타합성하였다. 세부적인 자료 분석 및 합성 방법은 비판적 해석학적 합성의 절차와 기준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핵심은 학생의 요구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정이 부족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현장의 교사들은 개인 역량에 의존하여 교육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개발, 교사의 중도중복장애에 대한 전문성 신장 제고, 그리고 일상생활, 의사소통, 개별 교육 및 진단평가기준 개발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종합하여 단순화된 이론적 구조틀을 제시하였다. 또한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에서 이견이 뚜렷한 핵심 쟁점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논의를 전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