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주 (광주교육대학교) 박언진 (한국교원대학교) 윤영돈 (인천대학교) 김철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 - 3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개정 도덕과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은 진로 선택과목으로서 변화된 위상을 반영하여 과목의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하는 것을 개정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총론과 위계성을 유지하면서 첫째, 진로 선택 과목으로서 위상 변화에 대한 대응, 둘째, 윤리 사상사 중심 접근법과 주제 중심 선택 접근법의 조화, 셋째, 변혁적 역량 및 학습자 주도성 구현을 개정 중점으로 설정하고 교육과정 개정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도덕과 교육과정에 대한 학술적 논의보다는 2차 연구 과정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2022 도덕과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개정의 1차 연구와 2차 연구를 마무리하면서 개정의 방향, 중점, 주요 내용들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향후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발전을 위한 제언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