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영 (중부대학교) 권민효 (주엽고등학교) 유현욱 (백신고등학교) 나경은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9 - 12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관련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발과 이후 관련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논문 선정 기준 절차에 따라 최종 58편의 논문이 선정되었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6년 이후 모든 학교급에 걸쳐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관련 연구가 많아졌으며, 2019년 이후로 관련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에 이어 설문조사, 면담, 혼합연구 순으로 많이 실시되었다. 셋째, 교육과정 및 교과 관련 분석 결과는 기본 교육과정 교과 분석 관련 연구 문헌이 가장 많았고 이어서 기본 교육과정과 공통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한 문헌이 그 뒤를 이었다. 넷째, 연구 주제별 유형으로는 교육과정 관련 분석 연구가 37편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인식 실태조사와 정책연구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주요 연구 결과 및 제언 내용은 교육과정 내용 분석, 개발 방향 제시, 현장 지원 방안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함께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