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카베 히토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3권 제7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 - 25 (11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2.73.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청소년 대상 참여형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원리를 연구하고 구체적 커리큘럼 제시와 함께 그 실행과정을 분석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수행을 위한 방법으로 이론적 고찰, 디자인 워크숍, 설문 및 인터뷰를 진행했다. 첫째, 참여적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삶, 장소, 관계를 기반으로 고찰하고, 교육에 활용되는 디자인방법론을 이론적으로 고찰했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워크숍을 진행했다. 셋째,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 및 인터뷰를 통해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자는 삶에 기반한 디자인활동을 통해 미적 가치를 내면화하는 주체적 학습존재로 성장하고, 지역의 문화 콘텐츠를 통해 장소의 의미를 확장할 수 있었다. 또 참여자 간의 상호존중, 협력을 통해 함께 디자인결과물을 창출함으로써 공동체 맥락 안에서의 개인, 관계성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