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세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47 - 1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행복감, 진로 성숙도 사이의 연관성을 검증하고, 그 영향력의 정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D 지역의 3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608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일원 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지를 지각하는 수준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과 진로 성숙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행복감, 진로 성숙도 간의 상관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주관적 행복감과 진로 성숙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행복감과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부모 지지가 주관적 행복감과 진로 성숙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영향을 주는 지지원은 어느 하나가 아니라 많은 지지원 특히 부모의지지와 안정된 관계가 행복과 진로 성숙의 원동력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들은 이러한 지지 원을 기반으로 한 긍정적 지지를 통해 행복감을 경험하고, 자신을 탐색하며, 자신의 미래를 긍정적으로설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 친구 등이 바람직한 사회적 지지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과 초등학생의 행복감 증진, 진로 성숙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연구에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