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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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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욱 (동국대학교) 신나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85 - 69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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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ChatGPT를 활용한 중학 영어 자유 작문 수업 지도안을 ChatGPT와의 공동 교수 설계를 통해 도출하였다. 첫째, 교수 설계자와 ChatGPT가 대화를 주고 받으며 중학 영어 자유 작문 개별화 수업지도안 초안을 설계했으며, 둘째, 도출된 초안을 활용하여 중학교 1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자 사용성 테스트를 시행했다. 셋째, 테스트 결과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수업 지도안을 최종적으로 수정, 보완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ChatGPT를 활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 캐릭터에게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답장을 받는 자유 영작 활동을 통해 영어 글쓰기에 보다 흥미롭고 자신 있게 접근할 뿐 만 아니라 글쓰기 유창성이 증대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ChatGPT를 중학 영어 자유 작문 활동에 도입할 때,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의 효과성 강화, 내용-언어 통합 교수법의 효과성 제고, 하 수준 학습자의 자유 작문에 대한 접근성 제고가 가능함을 시사한다. 둘째, ChatGPT를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자가 ChatGPT의 문장 자동 생성 기능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세심한 수업 설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반영하여 짝 활동 등의 구술 활동, KWL 차트 등의 메타 인지 관련 활동, ChatGPT의 생성 문장을 의무적으로 자신의 문장으로 수정하는 활동, ChatGPT의 도움 없이 손 편지를 쓰는 활동을 수정, 보완된 수업 지도안에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대응하는 교수 설계가 ChatGPT의 도움으로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시사하며, ChatGPT의 수업 도입으로 인해 교사의 역할과 수업 설계에 변화가 있어야 함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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