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미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유미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출신 다문화가정 어머니를 대상으로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참여 경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 출신 다문화가정 어머니 8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Creswell이 제시한 질적 연구의 분석을 토대로 하였고, 분석 결과 참여자들의 참여 경험은 5개의 상위범주와 10개의 하위범주로 분류되었다. 연구 결과, 중국 출신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부모교육 참여 경험은 첫째, ‘중국엄마인 자신에 대해 재발견함’, 둘째, ‘달라진 자녀 모습에 고양됨’, 셋째, ‘교육을 통해 자녀 이중언어에 대한 인식이 변화됨’, 넷째, ‘다양한 이중언어교육방법을 알고 실천하게 됨’, 다섯째, ‘자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요구가 생김’으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다문화가정 부모를 대상으로 한 자녀 이중언어를 위한 부모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