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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국 (한양대학교) 주미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49 - 2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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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결혼이주여성 자녀를 위한 이중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향후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참여 동기와 경험, 효과 촉진 요소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 다문화센터에서 운영 중인 베트남어 반, 중국어 반 이중언어교육에 자녀를 참여시킨 결혼이주여성 8명, 자녀 8명, 총 1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이중언어교육 참여 동기, 참여 효과, 참여 효과 촉진 요소와 관련하여 95개의 주제어가 도출되었고, 이들 주제어를 의미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14개의 하위 범주로 체계화하였다. 면담 자료 분석 결과, 이중언어교육 참여 동기는 ‘가족 관계 개선, ‘진로 개발’, ‘엄마와 자녀 사이의 소통’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경우 대부분 엄마의 권유가 참여 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효과는 ‘가족 관계 개선, ‘자신감 향상’, ‘진로 개발’, ‘외국어 능력향상’, ‘엄마-자녀 사이의 관계 개선’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효과를 촉진하는 요인으로는 ‘활동 및 체험 중심의 교수법’, ‘체계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적절성’, ‘학습 네트워크 형성’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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