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환 (브니엘예술중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4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51 - 18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 저성취 중학생의 읽기 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표준화된 읽기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읽기 저성취 중학생 6명과 읽기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 1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학생들에게 어휘와 내용 오류가 포함된 자료 3개를 제공하고, 읽기 과정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저성취 중학생의 읽기 과정에 소요된 시간은 자신이 생각하는 글 분량, 누적된 읽기 분량 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읽기 저성취 중학생은 읽기 이해 점검 과정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셋째, 회귀적인 과정을 통해 내용 파악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동시에 핵심 내용을 효과적으로 찾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읽기 유창성 측면에서 정확성보다 속도가 부각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읽기 저성취 중학생의 읽기 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낮은 지속성’으로 정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