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은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10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9 - 19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 독자의 읽기 실태와 읽기 행동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하였고, 교차 분석과 카이제곱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을 발견하였다. 첫째, 모든 학년에서 소설이 가장 선호되는 읽기 자료로 나타났다. 둘째, 독서의 이유는 모든 학년에서 ‘새로운 지식·정보를 얻기 위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셋째, 비독서 이유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교·학원 공부 때문에’라는 응답이 증가했다. 넷째, 자유 독서 상황의 책 선택에 도움을 준 사람은 주로 ‘본인 스스로’였다. 다섯째, 중학생의 읽기 빈도는 전반적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였으며, 이는 학업 부담과 여가 활동 변화의 영향을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년이 올라갈수록 읽기 양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읽기 양이 적었다. 일곱째, 중학생은 여가 읽기보다 학습 읽기에 더 적은 시간을 할애하였으며, 특히 2학년과 3학년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의 읽기 실태와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읽기 지도 방안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