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주 (숭실대학교) 이석배 (숭실대학교) 이준원 (숭실대학교) 박교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81 - 196 (16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6.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건 관리 종사자의 직무환경 및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직무 능률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G-power 3.1.9 프로그램을 통해 직무환경 세 개의 하위 요인과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4개의 예측 요인이 포함되는 모형의 Sample 수는 129명임을 확인하였고, 이를 고려하여 보건 관리 종사자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13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보건 관리 종사자들의 경우 직무환경 중에서도 개인환경이 잘 조성되어야 직무스트레스가 감소하며, 감정노동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최근 보건 관리 종사자를 의무적으로 고용해야 하는 제도적 변화로 인하여 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최소한의 인력을 충원하여 보건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직적, 직무적 지원보다도 개인 관련 환경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나타난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보고서에 따르면 보건 관리는 보건위생뿐 아니라 위험물 관리, 안전사고예방을 포괄하여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전문 인력들을 배치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리고 이러한 팀 구성에 따라 안전성과 증진은 물론, 조직적 지원 역시도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자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감정노동이 스트레스 지수를 높이는 결과에 대해서는, 조직에서 각 직원의 적절한 교육과 인적 자원관리를 제공하여 감정노동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하게 시키고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조직 내 감정노동 역할을 수행하는 직원들의 건강과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보건 문화 정착이 향상되어 산업재해 예방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