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석현 (한국해양대학교) 김재봉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3 - 22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50대, 60대 시니어 소비자가 전기차에 대한 선택 속성, 지각된 가치, 인지된 위험 그리고 구매행동의도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이론적 관점에서 구조관계를 밝히고 실무적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시니어 특성, 전기차 선택 속성, 지각된 가치, 인지된 위험 그리고 구매행동의도에 대한 개념과 선행 연구를 고찰한 후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여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 간 영향관계에 있어서 가설의 결과이다. 전기차 구매 시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 간의 관계에서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반면에 선택속성과 인지된 위험 간의 관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지각된 가치와 구매행동의도 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인지된 위험과 구매행동의도 간의 관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선택 속성과 구매행동의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둘째, 선택속성과 구매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와 인지된 위험의 매개효과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한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 결과 인지된 위험 요인은 간접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효과 검증에서 제외되었고 지각된 가치는 구매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인구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50대, 60대 시니어를 대상으로 전기차의 가치와 위험 요소의 상충되는 변수가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또한 비중이 증가하는 시니어 시장에 대한 다양한 향후 연구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