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성주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경영연구소) 홍광희 (뉴코리아진흥) 채명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9 - 10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CSR 활동이 소비자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SR 계획 활동과 CSR 적합성이 CSR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통해 소비자 태도인 기업 신뢰도와 소비자 행동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CSR 계획 활동과 적합성·진정성 정도와 나머지 변수들에 대해 측정하고자 하였다. 설정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는 온라인을 통해 실시한 결과 총 485부가 유효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연구가설 검증 결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CSR 계획 활동과 CSR 적합성은 CSR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 진정성은 기업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 신뢰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주요 시사점은 기업의 CSR에 대한 인식이 실제로 어떠한 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지와 이러한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해 소비자가 진정성이 있다고 인식하여야만 기업의 신뢰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확인한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