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호정 (사)힐링외식채움진흥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56 - 167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급 호텔 레스토랑 이용 고객의 선택속성이 소비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6개월 내에 특급 호텔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서울지역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조사는 10월 1일~10월 20일까지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 중 총 274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특급 호텔 레스토랑 선택속성’ 요인 중 ‘위생과 청결’, ‘마케팅’ 요인이 ‘감정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테리어와 이미지’, ‘음식의 맛과 품질’, ‘서비스’는 ‘감정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2의 결과, ‘특급 호텔 레스토랑 선택속성’ 요인 중 ‘위생과 청결’, ‘인테리어와 이미지’, ‘음식의 맛과 품질’ 요인이 ‘인지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과 ‘서비스’는 ‘인지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가치의 ‘감정가치’와 ‘인지가치’ 요인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급 호텔 레스토랑 선택속성’ 요인 중 ‘위생과 청결’, ‘인테리어와 이미지’, ‘음식의 맛과 품질’, ‘서비스’ 요인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특급 호텔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을 제공함으로써 특급 호텔 레스토랑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