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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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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환 이상학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31308/KSSM.2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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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OTT 기업의 스포츠 중계 서비스 특성을 파악하고, 스포츠 중계 서비스 특성과 고객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스포츠 콘텐츠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OTT 기업들의 다양한 형태의 활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스포츠 중계권 확보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고 실증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해 스포츠 중계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는 330명을 연구대상자로 설정하였다. 제안된 구조모형의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IBM SPSS VER 21.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결과로는 첫째, 능동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편재성은 고객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가격은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스포츠채널의 풍부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성은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스포츠 방송의 품질 특성과 OTT 사업자의 고객만족도, 고객만족도,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스포츠 콘텐츠 관여도는 조절효과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OTT 스포츠 중계방송 서비스를 통해 소비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콘텐츠의 유형과 정보와 관련된 능동성 보다는 편재성, 가격성(저관여), 스포츠 채널 풍부성을 강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경영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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