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은형 (한경국립대학교) 김정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59 - 16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수업이 어떠한 교육적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보육실습 경험이 있는 경기도 A대학 보육과 재학생 16명이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의 변화는 ‘의사소통의 개념 새롭게 정립하기’, ‘경청의 중요성 인식하기’,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기술의 변화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소통하려고 노력하기’, ‘비언어적 소통방법 중요성 알고 사용하기’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태도의 변화는 ‘자신감 있는 의사소통자로 변화하기’, ‘모르는 부분은 의사소통으로 해결하기’,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적극적 의사소통자로 변화하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교사양성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의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하여 실습과 연계된 수업 운영 등 관련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