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은혜 (계명대학교) 신선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90 - 293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가 어린이집에서 어떠한 보육 경험을 하고 있는지 영아교사의 목소리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영아교사의 경험의 의미와 요구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아교사 12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23년 5월 4일부터 2023년 8월 12일까지 개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질적 연구의 분석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들은 여유로운 환경과 시간, 뭘 해도 귀엽고 사랑스러운 영아들, 문제상황이 생겼을 때 빨리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 줄 수 있는 투담임 제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둘째, 영아교사들은 교사에게 의존도가 높은 영아들, 아동학대 가해자로 보는 시선, 학부모의 부당한 요구에 학부모 편인 원장의 태도에는 부정적인 응답을 하였으나 부정적인 부분을 부각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 긍정적으로 인식을 전환하고 있었다. 셋째, 영아교사들은 기다림, 바른 인성, 올바른 교육관 확립과 같은 교사 역량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영아교사의 삶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영아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의미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