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보영 (덕성여자대학교) 최혜진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3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27 - 13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교육적 의미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충청도 I어린이집의 만 3세 학급 유아 1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교실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놀이와 상호작용을 관찰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2개월에 걸쳐 총 11회의 참여관찰을 진행하였으며 현장노트와 연구자저널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활용한 귀납적 범주화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인공지능 스피커와 친해지기, 인공지능 스피커와 함께 놀이하기, 인공지능 스피커를 중심으로 발견한 갈등해결하기, 인공지능 스피커 배려하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들이 자리매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유아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하여 상호작용 하는 과정에 대해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