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주 (마산대학교) 심현주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03 - 111 (9page)
DOI
10.21184/jkeia.2024.1.18.1.10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MBTI성격유형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학생 개인의 성격 특성을 파악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다. 연구조사는 M대학의 치위생과 재학생이며, 2023년 9월 1일부터 22일까지 연구에 동의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한 232명을 최종분석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치위생과 학생의 성격 4가지 선호경향별 학업성취도 차이에서 내향형(I), 감각형(S), 사고형(T), 판단형(J)이 학업성적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성격유형의 기능에 따라서는 감각-사고형(ST)이 가장 높고 직관-감정형(NF)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성격유형의 기질별 유형에서는 감각-판단형(SJ)이 4.14점으로 다른 유형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16가지 유형별로 보면 ISTJ형의 총점평균이 5점 만점 중 4.34점으로 가장 높았고, 판단형(J)과 인식형(P) 간의 학업성취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치위생과 학생의 개인적 성격특성을 고려한 학습상담, 학습지원 및 교수학습법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51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