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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6집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43 - 75 (33page)
DOI
10.24173/jge.2024.01.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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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hatGPT를 활용해 자기소개서 쓰기를 완성하는 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도입한 후 그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는 데까지 나아가는 일련의 과정을 담고 있다. 설계 모형은 2023년 하기 계절 학기 공통 교양 <글쓰기>를 수강한 40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고, 1주-50분-2개 차시로 구성하였다.
‘자기소개서’는 다양한 글쓰기 활동 중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안내자 삼아 초고를 작성하기에 적합한 장르이며, 개인별 피드백이 중요한 글쓰기이다. 따라서 AI의 빠른 답변과 도움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설계된 수업 모형에 따라 학습을 진행한 후 학습자들은 ChatGPT 활용 과정을 적은 활동지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이를 통해 ChatGPT를 활용한 순서와 방식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었다. 또한, 수업이 종료된 이후에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ChatGPT에 관한 학습자들의 다양한 사고와 인식을 살필 수 있었다.
생성형 AI의 활용 분야는 광범위하지만, 주로 대학 내에서는 보고서, 과제, 그리고 논문 등에 보편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범박하게 보았을 때, 모두 글쓰기와 관련되어 있다. <글쓰기>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통 필수 교양인만큼, 생성형 AI의 정당한 사용과 윤리적 인용에 관해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훈련하기에 적합한 과목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을 체득시키고, 윤리적으로 수용한 후 규범에 맞게 인용하는 절차를 안내하는 교육 과정을 <글쓰기> 교과목에 도입해야 한다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생성형 AI 시대와 대학 교양 수업
2. 수업 설계 및 모형
3. ChatGPT 활동지를 통해 본 학습자의 반응
4. 설문조사 및 결과분석
5. 나오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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