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진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93 - 201 (9page)
DOI
10.5762/KAIS.2024.25.3.193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과 임상수행능력이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실습 교육의 질적 향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에 재학 중으로 핵심간호술과 2학기 이상 임상실습을 경험하고 현재 임상 심화 술기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4학년 학생 125명을 대상으로 2023년 5월 15일부터 6월 2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평균,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 평균 4.46점, 임상수행능력 3.75점, 임상실습 만족도 3.64점으로 나타났다.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은 핵심간호술 실습 교육 형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임상수행능력은 학과 선택 동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임상수행능력(β=.437, p<.001),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β=-.190, p=.025)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24.5%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대상자를 확대하여 임상실습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며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습 교육 방법과 임상실습 시 직접 간호 수행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