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은수 (대구보건대학교) 김순구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00 - 408 (9page)
DOI
10.5762/KAIS.2022.23.10.400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임상실습 입문 전 간호학생에게 시행되는 핵심간호술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는 D대학교 간호학생 253명이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 조사를 실시한 후 핵심술기 교육 5시간, 술기 평가 4시간 후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 및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통계 방법으로 검증 하였다. 연구결과 핵심간호술 교육 전·후의 학습자기효능감(t=-10.269, p<.001), 수행자신감(t=-16.721, p<.001) 및 수행능력(t=-3.961,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수행능력은 수행자신감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58, p<.001). 교육프로그램 만족도는 수행자신감(r=.540, p<.001)과 수행능력(r=.163, p=.010)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습자기효능감은 수행자신감(r=.628, p<.001), 수행능력(r=.195, p=.002), 프로그램 만족도(r=.697, p<.001)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핵심간호술 교육이 임상실습 입문 전 간호대학생의 학습자기효능감, 수행자신감 및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 향후 핵심간호술 항목을 확대하여 실시하는 반복 연구와 전후 설계 실험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J. E. Cha, H. J. Kang,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Education Combined with Online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Prepar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22, No.1, pp.433-446, 2020. DOI: https://doi.org/10.37727/jkdas.2020.22.1.433 Crossref M. H. Park, “Factors Influencing Self-efficacy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24, pp.1325–1342, 2020. DOI: http://doi.org/10.22251/jlcci.2020.20.24.1325 Crossref S. H. Kim, J. Y. Choi, Y. R. Kweon, “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 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t a Nursing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9, pp.661– 671, Sep. 2017. DOI: http://doi.org/10.5392/JKCA.2017.17.09.661 Crossref Y. S. Kim, E. J. Jo, E. J. Choi, J. W. Han, “Effect of Reeducation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Efficacy and Self-Confid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Wholistic Nursing Science, Vol.11, No.1, pp.50-58, Oct. 2018. google schola Y. S. Choi, J. H. Bae, “The Effect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using Team Building among Nursing Students before intro to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No.21. Vol.3, pp.25-48, 2021.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21.21.3.25 Crossref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